이번에는 Exchange Server 2010에 OWA 기능중 사용자 입장에서 아주 좋은 기능이라 생각되는 Self Service 기능입니다.
혹시 아웃룩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Active Directory 사용자 정보에 연락처 위치나 연락처 번호를 잘 등록해서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직원 연락처를 Excel이나 Word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계시나요?
여지껏 제가 다니던 회사는 Outlook 연락처에 이름,부서,직함,연락처,주소 등을 잘 기입해서 사용했습니다만 불편한 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실 Exchange Server 이전 버젼은 사실 연락처를 등록하고, 수정하는 부분이 일반 사용자가 할 수 없어 여러가지 프로세스가 필요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시나리오가 있겠죠?
1. 엘도라도 사용자가 전세방에 살고 있습니다. 전세 기간이 끝나고,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갔습니다. 주소가 변경되었습니다. 2. 엘도라도 사용자가 어제 퇴근길에 핸드폰을 분실하여, 새로 핸드폰 구입하였습니다. 전화번호가 변경되었습니다. |
이런 경우 제 연락처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프로세스를 거쳐야 했습니다.
1. 회사 내 인사담당자를 찾아가 제 변경된 연락처 정보를 알려줍니다. 2. 인사담당자는 엘도라도 직원에 요청을 수용하고, IT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3. IT담당자는 서버에 접속하여, 엘도라도 직원 정보에 연락처를 변경합니다. |
이렇게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지만, 연락처를 변경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 프로세스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되면, 연락처 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1. 엘도라도 사용자가 깜박하고, 인사담당자에게 연락처 정보를 전달하지 못 했을 경우 2. 인사담당자가 IT담당자에게 연락처 변경 정보를 전달하지 못 했을 경우 3. IT담당자가 연락처 변경 작업을 깜박했을 경우 |
위 경우 이외에도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
아무튼 Exchange Server 2010 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OWA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개인에 연락처 정보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 사람 걸쳐 복잡한 프로세스가 아닌, 사용자가 연락처 정보를 변경하고 싶을 때 쉽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change Server 조직 내 메일그룹에 쉽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직원이 입사해서 본인 직접 필요한 메일 그룹을 찾아서 가입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 팀 메일그룹, 본부 메일그룹, 프로젝트 메일그룹, 전체 메일그룹, 동호회 메일그룹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