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hange Server 2010 Beta1 을 설치 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Shell 이 2개가 생성이 됩니다.
이 두 가지 Shell 은 어떤 것 일까요? 간단히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change Management Shell 은 Exchange Server 2007부터 도입이 되어, Cmdlet 라는 명령줄을 이용하여 Exchange 조직을 관리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였습니다.
Microsoft의 새로운 관리 셸인 Windows PowerShell 1.0과 Exchange 관련 구성요소가 결합된 것이 Exchange Management Shell 이었습니다.
Exchange Server 2010 Beta1 에서는 셸이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하지만, Exchange Server 2010 RTM 때는 1개로 다시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첫번째로 Exchange Management Shell (Local Powershell)은 Exchange Server 2007 시절에 있던 셸 과 유사합니다. 다른 점은 Powershell 1.0 대신 Powershell 2.0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로 Exchange Management Shell 입니다.
Exchange Management Shell은 사실 Beta1 빌드 이전 DF 빌드에서는 Exchange Management Shell (Remote Powershell)이라고 되어 있었습니다만 Beta1이 출시되면서 이름을 바꾼 듯 합니다. Exchange Management Shell 은 WinRM 2.0 과 PowerShell 2.0 이 결합 된 원격 관리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셸은 조직 내의 모든 Exchange 서버를 원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단, Edge 전송 서버는 원격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WorkGroup 환경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여기서 WinRM(Windows Remote Management)이라는 기술은 이미 Windows Server 2008이 출시 될 때 내장 된 기능입니다. HTTP(80) 또는 HTTPS(443)를 이용하여 원격 서버를 명령줄로 관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 Exchange Management Shell은 Windows Vista SP1 또는 Windows Server 2008 에 설치 할 수 있으며, 사전에 WinRM 2.0 과 PowerShell 2.0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Remote Shell 의 장점은 단순한 원격관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같은 네트워크의 존재하는 Exchange Server 2010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같은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 망에서도 Exchange Server 2010을 관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Exchange Management Shell 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서버에 연결을 시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