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Part1의 이어 설정한 내용의 대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분석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저번 주 못 보신 분이시라면 저번 주의 포스팅을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테스트]
Eldorado회사의 주몽 사용자가 DS회사의 안형진 사용자에게 아래 그림과 같이 메일을 발송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서종호" 라는 사용자에게 메일이 자동 전달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외부 도메인인 Paran 회사의 사용자에게도 메일이 보내 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엔지니어적으로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최초 메일을 받았던, 사용자는 "받은 편지함" 에는 주몽에게 받은 메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보낸 편지함" 에는 메일 존재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보낸 것이 아닌, 서버에서 보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일을 받은 시간 메시지 추적 로그를 확인 하였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시각의 Exchange 서버는 2가지 일을 진행 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사용자는 모르게, 주몽이라는 사용자에게 메일을 받자 마자, 서버에서는 Paran도우미와 서종호 라는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게 됩니다.
추가로 아래와 같이 DS 회사가 E메일 주소가 여러 개 있을 경우도 마찬 가지입니다.
한번만 설정하면 다 동작합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안형진이라는 사용자는 E메일 계정을 3개를 사용합니다. ahj@DS.CO.KR , ahj@eldorado1.com , ahj@eldorado2.com 입니다.
다시, 주몽이라는 사용자가 안형진 사용자 ( Eldorado1.com 과 Eldorado2.com ) 에게 메일을 보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안형진 사용자는 물론, 백업 엔지니어였던 서종호 사용자와 Paran도우미에게도 메일이 전달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